LEGO 자유게시판

놀이의 이론과 실제 3
등록일
2015-02-25
작성자
이승민
조회수
1641

놀잇감

- 놀잇감이란? 놀이에 흥미 유발 시키고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매체 역할의

모든 물건을 지칭한다.

 

 - 놀잇감의 구비 조건

1) 기능적 조건

2) 교육적 조건

안전성

내구성

적합성

경제성

자녀의 흥미와 개성 고려

발달적합성

개방적 놀잇감

성 고정관념화가 되지 않은 놀잇감

부모가 직접 만들어 주는 놀잇감

 

- 놀잇감의 기능적 조건

안전성

무해성, 위생-몸에 해로운 색소로 착색한 것은 아닌지 확인한다.

강도-쉽게 부서지거나 변형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한다.

디자인-모서리가 둥 글게 처리 되었는지 표면이 매끄러운지 확인한다.

위생-세척이 가능하여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한다.

내구성

기능적 조건에 대한 내구성

빈번한 사용에 대한 내구성

간편한 보관과 관리

적합성

놀잇감의 형태, 크기, 난이도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

유아의 흥미와 개성에 적합하고 고정된 성역할 개념에서 탈피

유아의 수준에 맞게 단계적 학습에 적합

유아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

경제성

부담이 적은 저렴한 가격

 

- 바람직한 놀잇감의 조건 & 놀잇감으로서 부적절한 요소

1) 다양한 놀이활동의 기회를 제공 - 다양성 없는 놀잇감 선택×

2)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 - 어른의 취향×, 생활 연령에 따른 선택×

3) 성인의 도움 없이도 조작이 가능

4) 유아가 어떻게 사용하든지 안전 - 깨지기 쉬운 놀잇감 선택×

5) 다른 유아와 함께 놀 기회를 제공

6) 실내외에서 모두 사용 가능

7) 색채가 유아의 취향에 맞음

8) 유아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 - 너무 복잡하거나 단조로운 놀잇감 선택×

9) 성인의 도움 없이 유아가 이동시킬 있을 만큼 작고 가벼움 - 위험성 있는 놀잇감 선택×

 

- 놀잇감의 유형

특수 목적용 놀잇감

개방식 놀잇감

자발적 탐색 증진/ 감각 경험 제공/ 모험도가 높은 놀이 기회 제공-많은 문제 해결 과정 경험/

여러 기술 습득/ 놀잇감 사용에 대한 유아 스스로의 의사결정/ 상상놀이의 여러 용도로 사용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놀잇감의 양

풍부한 놀잇감 : 나누기 행동 감소로 배려, 순서×

놀잇감의 부족 : 유아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가

 

- 놀잇감의 구조성과 실제성

구조성 : 놀잇감이 특정한 용도로 사용되는 정도

실제성 : 놀잇감이 현실에서의 대응물과 얼나나 닮아 있는가의 정도

따라서 구조성과 실제성이 낮을수록 유아들의 상상력을 촉진하고 놀이 주제를 확장시킴

 

- 밀집도

밀집도가 낮을 경우 : 혼자놀이나 활동적인 놀이경향 증가, 유아간의 신체접촉 빈도 감소, 공격 행동 감소

좁은 공간 밀도 해결 방안 : 가구 재배치를 통한 공간확보, 한 교실의 유아의 수 줄임

 

- 공간의 영향

공간의 특성이 확실히 구분될 때 활동 집중력 증가와 활발한 상호작용, 놀이의 선택 증가로 극화놀이와 구성놀이가 증가함

흥미 영역별 구성은 활동이 서로 방해 받는 밀집도가 높은 상황에서 구성놀이를 촉진함

 

바람직한 놀이 환경

- 분위기 : 놀이환경에서 감지하게 되는 정서

부드럽다

단단하다

카펫이 깔려 있다.

편안하고 이동적 가구다.

부드럽고 밝은 색이다.

따뜻하고 명랑한 목소리다.

마룻바닥이다.

고정된 가구이다.

흐릿하고 중간색이다.

엄격한 목소리다.

 

- 구조화 : 놀잇감이나 교재 교구장의 구조화 정도

개방적이다

폐쇄적이다

쌓기놀이, · 모래놀이, 역할놀이

쉽게 꺼내 쓸 수 있는 교구장

퍼즐 맞추기, 수 놀이, 언어

손에 닿지 않는 교구장

 

- 난이도 : 유아가 흥미릏 가지고 조작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의 정도

단순하다

복잡하다

한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설비

두 가지 이상의 놀잇감으로 활용되는 설비

 

- 활동성 : 신체적 활동의 수준

활동적이다

비활동적이다

대근육 운동

혼자만의 놀이 세계를 즐긴다.

 

- 도전성 : 모험심을 기르는 환경과 안전한 환경의 제공

도전적이다

안전하다

새로운 자료와 아이디어를 실험할 환경

위험으로부터 보호되는 환경

 

- 집단 크기 : 대집단, 소집단, 단독 놀이 간의 균형

함께 한다

혼자 한다

그룹 게임, 공동 작업

개인적 활동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놀이 계획

각 흥미 영역별로 자료와 환경을 마련하고 유아와 함께 놀이 계획

유아들이 전날했던 활동을 연계하여 계획하도록 지원하거나 새로운 놀이나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유아의 흥미자극, 동기유발 시킴

유아들이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도록 놀이 계획판 제공

오후의 자유선택활동은 오전의 활동을 연계히여 계획

놀이 수행

오전과 오후, 실내와 실외 자유선택활동 등이 서로 연계되도록 운영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여 참여하도록 지원

유아들이 놀이계획에 잘 참여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도움

유아들이 좀 더 발달된 수준의 놀이 활동으로 진행되도록 언어적 상호작용이나 개입을 함

유아의 활동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개인적인 특성을 파악

유아들이 놀이상황에서 문제를 겪을 경우 원만히 해결하도록 지원

한 번 선택한 놀이를 끝까지 해보도록 격려하며 정리정돈을 스스로 하도록 지도

놀이 평가

유아들이 놀이와 느낌 또는 감정을 공유하도록 지원

계획하고 수행한 놀이와 유아들의 반응에 대한 평가

활동 중 확장해 갈 수 있는 놀이가 있을 시 활동의 전개과정에 대해 의논

유아의 평가를 토대로 놀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유아가 즐겨 선택하는 영역에서 다른 활동과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안내